본문 바로가기

간디학교

간디고등학교 학부모 소개서 - 김들

 

 

 

간디고등학교 학부모 소개서 - 김들

 

 

 

1. 지원자의 부모님께서는 어떤 사람인지 대략적인 삶의 이력과 가치관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저는 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하였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것에서 구체적인 형상을 만드는 과정이 멋있어 보였습니다. 졸업 후 IMF라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운 좋게 건설회사에 취직하여 여태 밥벌이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대학 시절 일본어에 관심을 갖게 되어 어학연수를 다녀왔고, 이후에는 직업과 병행하며 방송통신대학교 중어중문학과에서 중국어를 공부했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를 한다는 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함께 공부하는 여러 동료들의 격려 덕분으로 끝까지 완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같이 공부하는 즐거움도 깨쳤습니다.

 

이런 계기로 일본과 중국, 그리고 중동의 사막에서 일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나와 다른 문화를 가진 이들과 함께 지내면서 그들의 문화를 배울 수 있었고, 생김새나 종교, 관습이 다르다 할지라도 마음이 통할 수 있고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현재는 집을 짓는 최일선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진짜 하고 싶은 일은 따로 있습니다. 집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지식과 정보, 그리고 다른 건축물에서 느낀 감동을 다른 사람과 나누고 싶습니다. 우연한 기회로 모교 대학교에서 시공실무라는 과목의 커리큐럼을 교수님들과 작성하게 되었고 그 기회로 한 학기 동안 특강을 한 적이 있었는데 가르친다는 것의 즐거움과 매력을 맛보았습니다.

 

건축에 대해서는 전공을 했고 그것으로 20년간 꾸준히 업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아직도 건축은 저에게 있어서 매력적인 분야입니다. 이제는 방향을 바꾸어 건축이 우리에게 주는 감동과 우리가 건축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글을 쓰고 강의를 하면서 살고 싶다는 꿈이 생겼고, 지금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여러 가지로 노력 중에 있습니다.

 

 

 

제가 학교를 다닐 시절과 한 세대가 지난 지금은 많이 바뀌었습니다. 시대적으로 가장 많은 학생들이 공부하던 그 시절은 학교에서 가르쳐주는 내용을 잘 암기하여 주어진 시간에 정확한 답을 찾는 능력을 요구하던 시대였습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부모인 우리가 알던 지식들은 인터넷에서 몇 번의 클릭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예전엔 정답이 하나였지만, 지금은 답이 아얘 없거나 혹은 여러 개인 시대입니다.

 

정해진 답을 남들보다 먼저 찾는 교육이 아니라 나만의 관점에서 논리적으로 해답을 제시하는 능력, 여러 사람들과 소통하여 정답에 가까운 결과를 찾아내는 과정의 재미를 아는 능력 등이 더 필요한 시대입니다. 그런 아이들이 좀 더 슬기롭게 세상을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삶에 있어서도 마찬가지겠지요. 남들이 정답이라고 정해놓은 삶이 아니라 스스로 가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나에게 소중한 일이 무엇인지 찾고, 경쟁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협력하면서 재미와 보람을 느낀다면 무엇보다 행복한 삶일 것입니다. 아이들이 그런 삶을 살길 바랍니다. 학창 시절의 가장 빛나는 시절을 간디학교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하는 재미를 느끼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정하는 기쁨을 맛본다면 좋겠습니다. 간디학교에 아이를 보내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자녀의 장점과 단점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여 주십시오.

 

 

아이는 삼남매의 둘째입니다. 위로 오빠가 있고 아래로 남동생이 있습니다. 혹시나 오빠와 막내에게 치이는 일이 없도록 아이의 이야기에 더 귀를 기울이며 길렀습니다. 아이는 스스로 자신의 일을 잘 알아서 합니다. 학교 공동체에서 반장을 해보겠다는 것, 학교 공부 외에 춤을 배우겠다는 것, 뮤지컬 단원이 되어야겠다는 것도 모두 스스로 결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결정한 일에 대해서는 끈기를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는 아이입니다. 부모가 말을 한해도 그 시기와 장소, 자기가 속한 위치에 알맞은 생각과 행동을 스스로 잘 하는 아이입니다.

 

자신이 배운 것을 함께 나눌 줄 아이이기도 합니다. 춤 추는 것을 잘 하는 아이는 흥미가 있는 다른 친구들과 함께 자신의 안무를 가르쳐주기도 하며 자신이 아닌 친구들이 안무 준비를 할 때도 자신이 나서서 안무의 구성과 연습을 함께 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즐길 줄 압니다.

 

다만 그 열정을 좀 더 다양한 방면에 쏟았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곳에는 열정적이나 그 외의 분야에는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양한 방면에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바라보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자신이 흥미가 없는 분야에는 발을 내디디려고 하지 않습니다. 자라면서 더 넓은 세상을 보고 다양한 경험을 맛보게 된다면 차차 나아지리라 생각합니다.

 

 

 

3. 부모님께서는 지원자인 자녀에게 어떤 부모로 인식되고 있는지를 평소 양육 태도 및 자녀와의 소통 정도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부모가 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교육 방법은 부모가 좋은 낯빛을 보이는 거라 배웠습니다. 부모가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고 좋은 말과 예절을 보이면 아이들은 자연스레 따라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이들에게 해라, 하지 마라, 라는 이야기를 하기 전에 제가 모범이 되고 있는지 먼저 돌아보았습니다. 아이를 믿고 가능한 한 스스로 하도록 이끌었습니다. 아이의 결정과 행동에 간섭하지 않고 지켜보면서 아이들의 말을 잘 들어주고 칭찬해주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그렇게 해왔습니다. 무엇을 억지로 배우게 한다든지 특정한 습관을 들이는 것도 없었습니다. 다만 검소하게 생활하는 것과 시간을 허투루 보내는 것에 대해서는 저의 고집을 세우는 편입니다.

 

사실 직장이 멀리 있어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아빠가 필요한 시기에 함께 하지 못한 점이 늘 미안하고 아쉬었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아이들은 언제나 그리움입니다. 함께 지내는 시간만이라도 아이들과 무엇을 하고자 했습니다. 요리를 하거나 운동을 하거나 청소를 하거나 산책을 하거나 여행을 함께 다녔습니다. 가끔은 아빠보다 더 바쁜 아이에게 놀아달라고 떼를 쓰기도 합니다.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은 저에게 있어 가장 소중하고 애틋합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을 함께 하지 못했음에도 잘 자라준 아이가 늘 자랑스럽고 대견합니다.